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느 날부터 핸들을 돌리면 났었던 소리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평소 운행 중에는 내비게이션 음성, 외부에서 들리는 여러 가지 소음 등으로 인해 크게 거슬리는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시동을 걸고 처음 운행 시 핸들을 돌리면, 핸들 사이에서 바람이 빠지는 것과 같은, "휘~ 휘~" 소리가 이전과 다르게 났었습니다.
우선, 핸들에서 소리가 나는 종류를 찾아보았는데 크게 세 가지 종류의 원인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MDPS(Motor Driven Power Steering) 스몰 베어링 이상
- 자동차 조향장치 웜기어 고장
- 등속 조인트 고무 부트 손상
혹시나 큰 문제가 있는 건 아닌가 싶어서 소리가 난 시점에서 일주일 후에 블루핸즈 정비소를 방문하였습니다. 점검 결과, MDPS 스몰 베어링에서 나타나는 소리로 확인되어 이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수리가 이루어졌습니다.
MDPS 스몰 베어링의 부품값은 아래와 같이 현대 모비스 사이트에서 2,970원으로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MDPS 스몰 베어링은 현대 기아차의 대부분 차종에서 공용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차종마다 다를 가능성도 있으니 전문 정비사의 가이드에 맞춰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품값, 공임, 부가세 포함하여 약 8만 원 미만의 수리비가 발생하였습니다.
※ 공임의 경우, 정비소 별로 다를 가능성도 있을 것 같으니 참고만 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핸들에서 소리가 날 경우, 생각보다 신경이 많이 쓰이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핸들은 안전과도 직결될 수 있으니 가까운 블루핸즈를 방문하시어 점검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